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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 대통령실 긴급 대응 지시떠오르는 이슈 2024. 7. 27. 10:43728x90반응형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26일 지속되면서 피해자들이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에서 환불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실이 긴급 대응에 나섰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정산금 지급 지연으로 인해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중소기업부에 긴급경영안전자금 지급을 준비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티몬과 위메프 측에도 미정산 현황을 파악하고 대금 환불 방안을 마련하라는 지시가 내려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금융위원회 등 관련 부처가 지원에 필요한 부분을 준비하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24일 "소비자와 판매자들의 피해가 커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위메프와 티몬이 소비자와 판매자 보호를 위한 조치를 시급히 취하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티몬에서는 추가 환불이 어렵다는 입장을 내놓아 소비자와의 갈등이 깊어질 전망이다. 티몬 본사에 남아 있는 피해자들은 사태 해결을 위해 본사 건물 밖으로 나가달라는 직원들과 대치를 이어가고 있어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권도완 티몬 운영사업본부장과 직원들은 2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신사동 티몬 입주사옥에서 현장 환불을 요구하는 고객들에게 “대표가 전화를 받지 않아 더 이상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눈물로 호소했다. 권 본부장은 "사내 유보금 중 28억∼29억 원을 환불에 쓰려고 했지만, 대표가 직원 임금 등으로 묶어버렸다"며 "현재까지 260명 정도에게 8억∼9억 원만 지급됐다"고 설명했다.
환불을 기다리며 밤을 지새운 피해자 200여 명도 "우리도 (현장 환불이) 마지막 희망"이라며 눈물을 흘렸다. 귀가하려던 티몬 직원 한 명은 건강 악화를 호소하며 119 구조대에 실려 이송되기도 했다.
26일 티몬 일부 부서 입주 빌딩에는 현장 환불을 요구하며 수천 명이 모였으며, 권 본부장은 "유보금으로 30억∼40억 원가량의 환불 자금을 마련했다"고 말했으나, 현재까지 환불 총액은 10억 원 내외로 나머지는 승인이 나지 않아 지급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후 현장 대기자는 300여 명으로 줄어들었다.
27일 오전 위메프 본사 상황에서도 피해자는 20여 명으로 줄었다. 위메프는 24일 밤부터 회사를 찾은 고객들에게 현장 환불을 시작해 지금까지 2천 명 이상이 환불을 받았으며, 26일 새벽부터는 현장 환불을 중단하고 온라인으로 단일화했다.
티몬·위메프 환불 지연 사태가 나흘째 지속되는 가운데, 정부와 관련 부처의 긴급 대응이 피해 소상공인들에게 얼마나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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